2017년 12월 16일 토요일

T 심층인터뷰

img

웨어러블 전력 문제, 소형 배터리 최적화 솔루션으로 해결한다

레귤레이터와 충전기 통합으로 소형 배터리에 최적화
- 배터리 온도 모니터링 기능으로 전류 전압 조정 가능
 
일일 활동량을 기록하고 과식여부를 알려주는 스마트벨트 가방이나 옷에 부착하고 일상 사진을 기록할 수 있는 웨어러블 카메라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또 귀에 꽂아 사용하는 이어폰 형태의 웨어러블인 ‘히어러블(Hearable)’ 제품이 나오면서 기기는 더 작고 무선의 형태로 가고 있다.
 
히어러블 기기는 작은 크기에 가속도 센서 심박 센서 등 다양한 센서가 탑재되어야 하다보니 내부에 들어가는 부품도 작아져야 한다. 리튬 이온 배터리로 작동하는 대부분의 소형 기기용 PMIC에는 부스트 LDO 레귤레이터 충전기 LED 표시기와 같은 전류 레귤레이터가 필요하다.
 
이에 맥심인터그레이티드는 기존의 PMIC보다 1/2 이하 크기(19.2mm2)인 소형 전력 솔루션에 사용할 수 있는 MAX77650과 MAX77651을 출시했다. 두 제품은 크기와 효율이 중요한 저전력 웨어러블에 적합하게 만들어졌다. 두 소자 모두 단일 인덕터에 독립적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3개의 전원 레일과 전체 솔루션 크기를 최소화하는 SIMO 벅 부스트 레귤레이션을 갖췄다.
 
또 LED 표시기를 구동하는 전류 싱크와 외부 ADC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여러 내부 전압 전류 신호를 외부 노드로 스위칭하는 아날로그 멀티플렉서와 같은 기능을 포함한다. 150mA LDO로 오디오나 기타 잡음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리플 제거 기능을 제공한다. 광범위한 리튬 이온 배터리 용량을 지원하며 안전을 위한 배터리 온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대기 전류가 0.3μA으로 작고 7.5mA ~ 300mA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고속 충전 전류로 소형 배터리를 위해 최적화된 충전기를 가진다. 배터리 온도 모니터링으로 충전 전류와 레귤레이션 전압을 조정이 가능하다.
 
이 배터리 관리 칩 수요에 관해 IHS 마킷 테크놀로지(HIS Markit Technology) 전력 반도체 부문 리차드 에덴(Richard Eden) 수석 애널리스트는 “2017년에서 2020년까지 연평균 5% 성장이 전망된다”라며 “히어러블을 포함한 웨어러블용 배터리 관리가 같은 기간 연평균 29%의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 분석했다.
 
맥심 인터그레이티드의 스콧 김(Scott Kim) 모바일 전력 담당 비즈니스 매니저는 “MAX77650과 MAX77651은 맥심의 PMIC 전문 기술로 개발된 초소형 초저전력 배터리 충전 솔루션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 상황을 잘 반영한다. 두 솔루션 모두 소형 배터리에 최적화되어 있다”라고 밝혔다.
 
도플 B.V.(Dopple B.V.)의 잡코 윌드릭스(Tjapko Uildriks) 최고경영자(CEO)는 “웨어러블 기기에 적합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MAX77650 덕분에 블루투스 뮤직 헤드셋 크기를 줄일 수 있었다”라며 “MAX77650은 고급 웨어러블 제품에 필요한 필수 전력 관리 기능을 통합해 도플이 고품질 블루투스 뮤직 헤드셋 플랫폼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출처: e4d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