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 금요일

T Technical Report

img

Pocket IO로 인더스트리 4.0구현

-주머니 크기 솔루션으로 인더스트리 4.0 혁신 구현

전 세계적으로 인더스트리 4.0의 성장세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생산성 손실을 줄이고 신제품 준비 단계에서 생산 라인의 환경을 즉각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게 기업은 적응형 제조를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365일 24시간 운영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인더스트리 4.0 혁신을 지속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전체 생산 라인을 제품별로 배치하지 않고 제품별 고유한 생산 방식을 즉각적으로 지원하는 적응형 제조는 소비자 개개인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하는 맞춤형 제품개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하게 한다.

글: 제프 드앤젤리스(Jeff DeAngelis)/ 맥심 인터그레이티드 I&H 담당 이사

핵심은 인더스트리 4.0 혁신을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의 솔루션이나 하드웨어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플랫폼은 소형이고 거친 환경에서도 동작하며 팬 없이(fanless)효율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또한 제조 노드나 장비 제어를 위한 전체 입출력(IO)을 충분히 관리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해야 한다. 이를 통해 독립형 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PLC)를공장 기계에 통합함으로써 생산 다중화 및 적응형 제조 역량을 구현할 수 있다.
 
맥심은 마이크로 PLC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대담한 도전의 하나로 최근 새로운 레퍼런스 디자인 ‘Pocket IO’를 발표했다. 차세대 하드웨어 개발 플랫폼 Pocket IO는 10입방 인치 미만의 크기로 여러 아날로그 및 디지털 센서와 통신하며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고 릴레이(relay) 밸브 개폐 모터 제어 를 할 수 있다.

맥심의 포켓 IO 개발 플랫폼에는
▲4채널 24비트 아날로그 입력
▲1채널 18비트 아날로그 출력
▲8채널 디지털 입력
▲8채널 디지털 출력.
푸시-풀(push-pull) 모드에서 2us 응답특성과
유도 킥백(inductive kickback)
에너지로부터 보호하는 강력한 ‘안전하고/
빠른 소자(Safe / Fast De-Mag)’ 기능
▲2채널 RS485(프로피버스 기반의 필드 버스)
▲3채널 인코더/모터 제어 포트
▲빠른 400us 센서 반응 시간을 지원하고 투명한 플라스틱
케이스에 포장된 4 채널 IO 링크 마스터로 구성된 총 30개의 IO가 집적되어 있다.
 
맥심의 산업용 전력 기술을 이용한 포켓 IO는 AAA/AA 배터리(2시간 이상 가동)나 리튬인산철(LiFePO4) 충전 배터리(8시간 이상 가동)로 동작하며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는 업계 최초 소형 휴대용 PLC 플랫폼이다.
 
아두이노 스케치(Arduino Sketch)나 윈도우 리눅스 맥OS 버전으로 지원하는 인텔 에디슨(Intel Edison)의 이클립스(Eclipse) IDE 툴 체인을 이용해 Pocket IO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스케치를 작성하면 Pocket IO로 다운로드하거나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앱 형태로 전환이 가능하다. 따라서 아이패드나 아이폰 기기로 Pocket IO와 전체 산업 제어 플랫폼을 제어할 수 있다.
 
Pocket IO는 신속한 개발 시제품 제작 세부 조정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혁신적인 산업 설계를 지원한다. Pocket IO 레퍼런스 디자인의 강력함과 간결함은 인더스트리 4.0이 잘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맥심은 11월 8-11일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2016 뮌헨 국제 전자 전시회(Electronica 2016)’ 에서 적응형 제조뿐만 아니라 Pocket IO를 기반으로 한 많은 독창적인 산업제어시스템(ICS)을 선보일 예정이다. 맥심 부스는 전시장 A4 홀 스탠드 279에 위치한다.